건강한 음식 공부

메도우스위트

해올777 2024. 8. 3. 01:25
반응형

메도우스위트

 

장미과, 신부풀, 풀밭의 여왕, 풀의 여왕, 풀밭의 잡초라고도 한다. 메도우스위트는 시내, 강가, 습한 목초지, , 슾지대에서 많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해발 1,000m의 습한 산림에서도 자란다. 유럽과 아시아 원산으로 북미에서는 성공적으로 도입되어 귀화되었다.

 

이 식물은 다른 여러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초서(영국의 시인)의 기사의 이야(The Knight’s Tale)에서는 이 식물을 ‘meadwort’로 부르며 ‘save’라고 부르는 음료의 성분으로 나와 있다. 또한 신부풀 ‘bridewort’로 불리는 데, 이는 잔치나 결혼식에서 교회에 뿌려지고 신부의 화관을 만드는 데 쓰였기 때문이다. 유럽에서는 습한 목초지를 낮게 깔려 점령하는 모습에서 목초의 여왕로 불렸다. 혼란스럽게도 미국에서는 ‘Queen of th Meadow’는 자갈밭 뿌리(Gravelroot)나 조피 잡초 (Joe Pie Weed)의 다른 이름이다.

일반명인 메도우스위트는 앵글로색슨의 단어 medesweete에서 유래되었다. 꿀을 발효시켜 만드는 ‘mead’라는 술의 향을 내는 데 사용한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16세기에는 방바닥에 골풀과 허브를 뿌리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발 아래를 따뜻하게 하고 냄새와 감염을 막기 위해) 엘리자베스 1세가 즐기던 것이었다. 그녀는 그 어떤 허브보다 메도우스위트가 그녀의 방에 깔리는 것을 원했다.

이 식물의 추출물에는 아스피린의 성분인 살리실산과 같은 그룹의 물질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19세기 이탈리아의 한 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분리되었다. 제약회사인 바이엘이 아세틸-살리실산을 만들고, 메도우스위트의 예전 학명인 Spirea ulmaria이름을 따서 오늘날 아스피린으로 부르게 되었다.

 

의약적 이용

식물 전체는 전통적으로 산성 위(acidic stomach)에 사용하는 치료제였다. 신선한 뿌리는 동종요법에서 사용하였고, 설사에 효과적이다. 꽃은 차를 만들어서 독감환자에 기운을 북돋아 주는 데 사용하였다.

 

'건강한 음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0) 2024.08.07
장어, 무더위 보양식  (0) 2024.08.04
<냉파 요리> 어묵국수, 오므라이스  (0) 2024.08.02
결명자  (0) 2024.08.01
도토리묵  (6) 2024.07.30